문화, 이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하는 차(茶)야 말로 느림의 가치, 여유의 가치가 중시되는 오늘날 ‘슬로우 푸드’ 문화의 중심에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삼국의 차문화를 음미함으로써 느림과 여유의 가치를 온 몸으로 느끼기 위해 ‘삼국의 차(茶)문화’를 주제로 선택하였다.
同
예로부터 한국과 중국, 일본은 지리적인 요인으로 문화를 공유, 전파하였다. 그리고 당시 전파된 문화들은 하나의 뿌리를 가지고 있더라도 각국의 특성을 잘 반영하며 발전해왔다. 한중일의 수많은 문화들 중 차(茶)는 삼국 모두에서 고루 발전한 문화로써 세계 시장에서도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는 문
차를 운반하던 차마고도는 세계사를 이어주는 길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는 이러한 차가 실생활에 스며들어 없어서는 안되는 물품이 되었다. 이렇게 고대부터 중요하게 여겨지던 ‘차’ 를 통해 우리나라와 역사적으로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교류해 온 한중일의 차문화 교
종이는 식물성 섬유를 물속에서 자르고 두들겨 섬유 표면에 많은 털을 일으켜 섬유 상호간에 친화력을 갖게 한 다음 이것을 얇은 판상으로 한 후 건조해서 섬유의 탄력을 복원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서양에서 말하는 종이의 어원이 되고 있는 고대 이집트의 파피루스와는 종이의 개념이 다
문화
우리가 알고 있는 오늘날의 형태를 갖춘 김치는 그 역사가 겨우 200년 남짓 밖에 안 되어 전통음식이라 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김치는 ‘고추와 수산발효식품 결합’에 의해 탄생했다는데 고추가 널리 식용된 것은 18세기보다도 훨씬 뒤늦은 19세기 중엽이다. 김치는 쌀
Ⅰ. 한중일지방교류
1990년대 이래 한국과 일본, 중국내 지방정부간 국제교류는 점대 점, 2국간 교류를 확대시켜 동북아 3국간, 혹은 다자간 교류로 진전시켜 왔다. 예를 들면, 환동해권, 환황해권 지방정부간 교류가 그것이다. 환동해권 지역간 교류는 동해안에 면한 자치단체가 활발하게 교류를 펼치
차문화는 9세기경 일본의 당나라 사신이 중국에서 들여와 사원, 궁정에서 차를 마시게 되었다. 당나라 차는 잎을 조금씩 빻아 뜨거운 물에 달여 마시는 '단차'라고 불렸다. 송대에 들어와 보급되었던 중국의 말차법이 선종과 함께 전래되었던 것은 가마쿠라 시대 초기이다. 가마쿠라 후기에는 차의 재
I. 序 說
동북아시아권에 있어 한국, 중국, 일본 3국은 모두 차를 마시는 같은 문화권이자 생산지이다.하지만 다도(茶道)를 일컬으면 보통 일본의 다도를 연상하게 된다. 이는 한중일 3국 중 가장 엄격하고 절도있게 마시는 모습이 매우 깊은 인상을 남기기는 것에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일본의 다도
차가 전래 「삼국사기」
고려시대
불교 발달
-> 차 마시는 풍속 성행. 국가의식, 외국 사신을 맞이할 때 차 이용.
다촌(茶村), 다식,다방(茶房)이 탄생.
다도가 형성.
유밀과도 함께 쓰임
조선
시대
숭유배불주의
->불교와 관련이 있던 음다 문화도 점차 쇠퇴.
일부 스님들이나